한인사회가 정치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선거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의 선거는 한국의 그것과 달리 약간 복잡해보이지만 유권자 등록 등 몇가지만 이해하면 어렵지 않다. 청년학교와 미주한인봉사교육단체협의회는 최근 ‘2002 선거 안내’ 책자를 발간했다. 이 책은 선거 일정과 주요 지역의 후보, 투표 요령 등이 포함돼 있다. 주요 내용을 정리해본다. <편집자 주>
■ 2002 뉴욕주 선거
올해 선거는 오는 11월5일 실시된다.
이번 선거에서는 뉴욕주지사와 부지사(Lietuenant Governor), 주검찰총장, 주감사원장(Comptroller), 주상원의원, 주하원의원, 연방하원의원이 선출된다.
주지사는 주의 행정 최고 책임자이며 주 방위군의 총사령관으로 임기는 4년이다. 현재 공화당의 조지 파타키(George E. Pataki) 뉴욕주지사가 재선을 노리고 있으며 민주당에서는 칼 맥콜(H. Carl McCall) 후보가 출마했다.
주 검찰총장은 주지사와 주 의회, 기타 주정부 기관들의 법률 고문 역할을 수행하며 각 보로 검사장을 포함한 법 집행기관들을 감독한다. 임기는 역시 4년이다. 민주당에서는 엘리옷 스피처(Elliot L. Spitzer) 현 검찰총장이, 공화당에서는 도라 아이리자리(Dora Irizarry) 후보가 출마했다.
주 감사원장에는 민주당의 앨런 헤베시(Allen G. Hevesi) 전감사원장과 공화당의 존 파소(John Faso) 후보가 경합중이다. 총 61명의 의원으로 구성된 주상원의원과 150명의 의원이 있는 주하원의원 선거도 관심을 끌고 있다.
한인 밀집지역인 퀸즈 지역에서는 주상원의원 선거(16선거구)에서 민주당 토비 앤 스타비스키(Toby Ann Stavisky) 현의원과 독립당의 줄리아 해리슨 후보가 관심사다.
퀸즈 22선거구의 주하원의원 선거 역시 민주당의 배리 그로덴칙(Barry Grodenchik) 후보와 공화당의 메이린 탄(Meilin Tan) 후보 외에 독립당 및 보수당 후보로 나선 중국계 지미 맹 후보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이밖에도 연방하원의원 선거(5선거구)는 개리 애커만(Gary Ackerman) 현의원의 독주가 예상되고 있다.
■ 유권자등록
미국은 한국과 달리 투표할 자격을 갖추었다하더라도 반드시 유권자 등록을 해야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유권자 등록을 하려면 우선 미국 시민권자여야 하며 선거일 현재 만 18세 이상이고 뉴욕주 주민으로서 선거일전까지 주소지에서 최소 30일을 거주해야 하며 중범죄로 수감돼 있거나 가석방 상태에 있지 않아야 한다.
유권자 등록 방법은 우편과 전화, 이메일, 방문 신청 등 4가지가 있다.
우편으로 등록하려면 인터넷(http://vote.nyc.ny.us/BoePages/form.htm)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받거나 차량국 또는 공공도서관, 우체국 등에 비치돼 있는 양식을 작성해야 한다.
또 유권자 등록 양식을 받으려면 전화(1-866-VOTE-NYC)를 통해 요청할 수 있으며 이메일(vote@boe.nyc.ny.us)로 자신의 주소를 알려주고 신청서를 요청하면 된다.
방문 신청하려면 각 보로의 선거관리위원회 사무실을 찾아가 직접 작성하면 된다. <표 참조>
신청서를 작성해서 보낸 뒤 보통 4주 정도면 등록 카드를 받게 된다. 만일 6주 이상 등록 카드를 받지 못했을 경우 1-866-868-3692로 전화해 확인한다. 본인의 이름 및 주소를 변경했거나 소속 정당을 바꿨을 경우는 반드시 재등록을 해야 한다.
올해 본선거를 위한 유권자 등록 마감일은 10월11일이다.
유권자 등록을 할 때 반드시 한 정당을 선택할 필요는 없다. 그렇지만 정당을 선택할 경우 예비선거부터 참여할 수 있다. 그러나 본선거에서 반드시 자신이 가입한 정당의 후보에 투표할 의무는 없다.
정당 가입은 유권자 등록 신청서를 작성할 때 원하는 정당에 표시하면 된다. 또 소속 정당을 바꾸려면 유권자 등록을 다시하면 된다. 그러나 소속 정당을 바꾼 뒤 같은 해에 새 정당으로 투표할 수는 없다.
■ 표: 보로별 선거관리위원회 사무실
보로 주소 전화
퀸즈 42-16 West St. Long Island City 718-392-8989
맨하탄 200 Varick St. New York 212-886-3800
브롱스 1780 Grand Concourse Bronx 718-299-9017
스태튼아일랜드 1 Edgewater Plaza, S.I. 718-876-0079
브루클린 345 Adam St. Brooklyn 718-330-2250
■ 투표 방법
투표는 받드시 지정된 투표소에서만 할 수 있다. 투표소는 선거관리위원회가 발송한 유권자 등록 카드에 적시돼 있다.
투표 장소를 모르는 경우는 1-866-868-3692로 전화하거나 선관위 이메일
(vote@boe.nyc.ny.us), 또는 홈페이지(http://vote.nyc.ny.us)의 투표소(Poll Site Locator)를 확인할 수 있다.
부재자 투표도 가능하다. 선거 당일 부재 중이거나 투표소에 갈 수 없는 경우 부재자 투표로 선거에 참여할 수 있다.
부재자 투표 신청서는 선관위에 늦어도 선거일 7일 전까지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또는 선관위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직접 부재자 투표를 하려면 선거일 15일 전부터 하루 전날까지 유권자가 해당 보로 선관위에 찾아가 투표하면 된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45분까지이며 선거일 바로 전 주에는 주말에도 가능하다.
우편 부재자 투표가 투표 집계에 포함되려면 선거일 전날까지 반드시 우체국 소인이 찍혀야 하며 선거후 7일 이내에 선관위에 도착해야 한다.
투표할 때는 아무것도 가져갈 필요가 없다. 투표소의 선거인 명부에 유권자의 서명이 있기 때문에 이 명부에 같은 서명을 함으로써 신분 확인이 된다.
투표기를 사용할 때는 빨간색 큰 손잡이를 오른쪽으로 잡아당긴 뒤 선택하려는 후보 이름 옆의 작은 손잡이를 아래로 내리면 ‘X’자가 나타난다. 실수를 했을 때는 작은 손잡이를 다시 올린 다음 새로 선택하면 된다.
후보자를 모두 선택한 뒤 작은 손잡이가 모두 내려진 상태 그대로 빨간 색 큰 손잡이를 왼쪽으로 당기면 투표는 끝난다.
문의: 청년학교(718-460-5600)
<김주찬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