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기름회사 중 Chevron은 캘리포니아에서 창업이 되었고 본사도 캘리포니아
“Standard Oil of Ohio”라는 이름으로 분리되어 나온 회사는 후일 Amoco가 되었고 “Standard Oil of California”는 Chevron(쉐브론이라고 발음)이 되었다. 같은 Standard Oil에서 독립을 한Exxon과 Mobil은 합병을 해서 ExxonMobil이 되었으며 아직도 Standard Oil의 색채가 농후하다는 것이다. California의 Chevron도 역시 Standard Oil에서 분리된 흔적이 많이 남아 있다는 것이다.
Standard’s Atlantic역시 분리되면서 기름회사로 시작을 하였는데 훗날 Richfield라는 다른 회사와 합병하여 ARCO가 되었는데 훗날 BP가 ARCO를 사서 BP와 통합을 하였으며 Amoco(Standard Oil of Ohio)역시 BP가 사드렸다. BP는 서부 7개주(CA, OR, WA, NV, ID, AR, UT)에서는 BP라는 상표를 쓰지 않고 ARCO라는 이름을 쓰고 있다.
BP는 1909년에 Anglo-Persian Oil Company 라는 이름으로 창업이 된 영국회사이며 현재 본사는 영국 Westminster City에 있다. 1954년에 회사명을 British Petroleum으로 개명을 하였다. 1998년에 Amoco사를 매수 통합 함으로서 세계10대회사의 하나로 비대하여졌다.
BP는 미국 멕시코만(gulf of Mexico)의 Louisiana 앞바다에 해저유전(海底油田)에서 채유(採油)를 하는 해상 작업시설(offshore rig)을 갖고 있었는데 2010. 4. 20.에 발화 폭발이 되면서 11명이 생명을 일었으며 2일 후에 시설은 침몰을 하였다. 그러면서 해저의 채유 파이프가 터져 막대한 기름이 분출되면서 인근 바다를 오염하여 Louisiana, Mississippi, Alabama, Texas, Florida등 주민에 직접적인 경제적 손해를 준다던가 자연계를 파괴하게 되어 사상최대의 재난으로 이름 지어지게 되었다. 필자가 이 원고를 쓰고 있는 6월 초순까지도 그 분출되는 원유를 막아내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누구나가 이 사건을 주시하고 있으며 하루속히 원유분출을 완전히 막고 뒷수습이 잘되기를 고대하고 있다.
Shell 기름회사는 화란(Netherlands) 회사인데 미국에 진출, Shell Oil Company라는 이름으로 방계회사(傍系會社)를 만들어 미국에서도 굴지의 기름회사로 성장이 되었다. 미국 Shell은 운영면에서 본사인 Royal Dutch Shell로부터 거이 완전히 독립되어 있는 상태이며 미국내의 사원만도 22,000여명이라고 한다. 미국 내에 갖고 있는 Shell 주유소는 약 25,000개소이며 Shell(조게 껍질) 상표는 미국 어디에 가나 눈에 띠우는 주유소의 상징이다. 주유소 업계에서 앞을 달리고 있는 셈인데 이러한 상태의 업소를 Market Leader라고 한다.
Texaco도 굴지의 기름회사였으나 2001년에 일부는 Chevron에서 매입을 하고 나머지는 Shell에서 인수를 하였다. Shell에서는 2002년부터 2004년 사이에 과거의 Texaco주유소 간판을 전부 Shell로 바꾸었다.
California에 본사를 둔 큰 기름회사는 San Ramon에 위치한 Chevron과 El Segundo의 Union Oil of California(Unocal)였는데 2005년에 Chevron이 Unocal을 매입(買入)을 해서 통합을 하여 Unocal은 Chevron사의 일부가 되면서 해체가 된 셈이다. 과거Unocal의 상표는 “Union 76” 또는 “76”였는데 Chevron사의 소유가 되면서도 주유소의 상표는 여전히 “76”로 유지하고 있다.
Unocal은 1890년에 창업이 된 역사가 있는 회사이며 1910년에 Kern County의 유전에서 나는 원유를 태평양 연안에 위치한 정유시설(refinery)로 운송을 하는데 철도나 트럭을 쓰지 않고 송유관(pipe)을 시설해서 송출을 함으로 해서 유류 계에 모범을 보였으며 온당한 유가를 유지하는데 공헌을 하였다. Unocal은 거이 서부지역만을 판도로 하고 있었지만 1965년에 일리노이즈 소재의 Pure Oil이라는 회사와 합병을 하면서 “Union 76”주유소를 전국적으로 세워놓았다. 그 후 메이줘(major)급 기름회사로 성장을 하였는데 2005년에 Chevron과 합병을 함으로 해서 Unocal은 실재적으로는 없어진 셈이다.
Chevron은 미국의 서부와 서남부지역에서 Standard Oil상표를 쓸 수 있는 상표 소유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 상징으로 한 주에 주유소 하나씩은 Chevron이라는 마아크(mark)와 같이 Standard 마아크도 내걸고 있다. Texaco는 Shell과 합병해서 Shell이 되었지만 합병 이전에 Texaco의 일부와 공동사업(Joint Venture)을 하였는데 Shell과 합병 시에 Texaco의 공동사업 부분은 Chevron에서 매임을 하면서 Texaco 상표 마아크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도 갖게 되었다. Texaco의 소매부문은 없어졌지만 아직도 여기 저기서 Texaco이름이 붙은 주유소를 만나게 되는데 실은 그러한 주유소는 모두 Chevron소유의 것이다. Texaco는 아직도 유류생산과 도매업은 Texaco이름으로 하고 있다.
자동차 계의 giant인 GM(General Motors), Toyota, Ford에서는 자동차의 시험운전을 할 때는 반드시 Chevron만 쓰도록 되어있다. 미국 주유소 중에서 실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표(Brand)는 Chevron과 Shell 그리고 Amoco(BP의 소매 상표)라고 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