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침체에 천정부지로 오르는 대학 등록금으로 학생들은 물론 학부모들의 대학 학비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그러나 한국 정부에서 주관하는 재미한인장학금을 비롯해 하와이를 비롯한 미주내한인 단체에서 학생들의 학업을 돕고자 매년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장학금마다 신청 시기 및 자격이 다르기 때문에 주관 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정보를 확인한 후 계획을 세워 지원하도록 한다. 새해 대학 진학을 준비하고 있는 한인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장학금을 소개한다.
▲매년 8월 동지회 장학생 선발동지회가 매년 광복절을 기념해 8월에 지역 내 우수 한인학생들을 선발해 장학금을 수여해 오고 있다.
동지회는 1921년 7월21일 이승만 전 대통령이 창설한 독립운동단체로 해방 이후부터는 본국의 후손들을 위해 교육지원 활동을 벌였고 인천의 인하대학의 건립을 위한 종자돈을 마련해 송금하기도 했다.
1987년 이후로는 정관개정을 통해 기존의 정치단체에서 장학재단으로 탈바꿈해 한인혈통의 후손들에게 학비를 지원하는 등 본격적인 사회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한인상공회의소 장학금내년 창립 75주년을 맞는 하와이 한인상공회의소가 장학금 신청을 받고 있다. 접수마감은 5월경 이며 자세한 내용은 편장렬 회장(230- 3133)이나http://www.hkccweb.org/en/scholarships.html로 문의하면 된다.
▲코리안 유니버시티 클럽 장학금 1936년에 설립된 코리안 유니버시티 클럽은 하와이대학교에 재학중인 한국 혈통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코리안 유니버시티 클럽 장학금’은 학교성적 및 수상경력, 그리고 가정형편 등이 주요 선정 기준으로 지원을 원하는 학생들, 특히 현재 고등학교 졸업반인 학생들은 자신이 장학금을 받아야 할 이유를 편지에 담아 보내면 된다.
또한 학생들과의 개인 인터뷰, 재정명세서, 소득세 기록이 장학금 수여를 위해 필요할 수도 있다. Korean University Club c/o In Ge Sorensen, 989 Kaahue Street, Honolulu, Hawaii 96815로 보내야 하며 신청 마감일은 매년 4월경이다.
▲뉴스타 부동산 하와이 장학생 뉴스타 부동산 하와이(지사장 찰스 신)는 에이젼트가 십시일반 기부한 기금으로 뉴스타 장학재단을 운영하고 있다. 자격은 가을 대학 진학자를 포함한 재학생 및 대학원생으로 GPA 3.0이상의 저소득층 자녀.
자세한 문의는 545-4989.
▲한국자유총연맹하와이 장학생한국자유총연맹하와이지부는 주내 대학 및 대학원 풀타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장학생을 선발한다. 장학생 신청은 응모구비 서류를 준비해 한국자유총연맹 하와이 지부 사무실로 우편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391-4013. 371-1937▲재미한인장학금주미 한국대사관에서 주관하는 재미한인장학금은 미국 전체에서 110명을 선정해 1,000달러씩 수여하는 미주 한인 학생들을 위한 대표적인 장학금이다. 대한민국 정부가 한미 수교 100주년을 기념해 1981년 설립한 것으로 3월부터 6월초 사이 장학금 신청을 접수 받는다.
일반 장학생, 전문과정 장학생, 예능계 장학생, 특별 장학생 등으로 나눠 선발한다.
지원자격은 최근 1년간 GPA 3.5(예능계 지원자는 3.0)이상인 한국계 대학(원)생으로 유학생, 부모 중 한 사람이 한인이거나 입양된 동포학생도 가능하다. www.koreaembassyusa.org 로 접속한 후 영어 버전으로 들어가 교육을 클릭하면 장학금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문의: www.koreaembassyusa.org , 202-939-5679▲한미장학금한미장학금은 미국의 한인들이 설립한 장학재단에서 수여하는 것으로 가장 많은 이사들로 구성돼 있다.
미국을 6개 지역으로 나눠 지역별로 이사들을 구성해 12학년 이상에게 1,000여 달러를 수여한다.
대상 학생은 성적이 우수하고 재정적인 도움이 필요한 대학생 및 대학원생, 대학 진학을 앞둔 고교생들이며 학교성적(GPA)이 3.0 이상이어야 한다. 신청서는 3월부터 6월 사이 접수하며 발표는 8월~9월에 실시한다. 문의 www.kasf.org, eastern@kasf.org▲미주 세종장학재단 장학금메릴랜드에서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모여 설립한 것으로 1997년부터 장학금이 지급됐다.
신청자격은 대학 및 대학원에 재학 중이거나 입학이 확정된 한국인 및 한국계 미국인이다.
1997년 첫 해 7명에게 총 3천5백 달러를 지급했지만 해마다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 늘어나고 있다. 문의: www.sejong scholarshipfoundation.org, 443-772-2888▲아태장학재단(APIASF) 장학금대학진학 예정인 아시안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학생을 모집한다. APIASF장학금은 아시아에 진출한 미 기업이나 민간단체들이 공동으로 기금을 조성, 미 영주권자나 시민권자중 아시아태평양국 출신 학생들에게 수여하는 장학금이다. 장학금은 1인당 최고 2천 달러가 수여된다. 신청시기는 10월1일부터 다음해 1월 14일까지다. 신청 자격은 현재 12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으로 학교 평균성적(GPA)이 4.0만점에 2.7이상이면 된다. 문의: http://www.apiasf.org, 415-808-0805▲게이츠 밀레니엄 장학금빌게이츠 장학재단이 지난 99년부터 미국 내 흑인, 인디언, 아시아계, 라틴계 등 소수민족출신 중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주는 장학금이다.
대상은 대학 입학 예정인 소수민족 출신 고교졸업반들이다. 시민권자 및 영주권자로 GPA 4.0 만점에 3.3 이상이어야 하며 연방 학비보조(Pell Grant) 프로그램 수혜 조건을 갖춰야 한다. 장학생으로 선발될 경우 대학 4년 동안의 모든 비용이 제공된다. 학비, 책값, 기숙사비 또는 렌트비도 포함된다. www.gmsp.org에서 본인 소개서와 추천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1월11일 자정까지 제출하면 된다.
문의: https://nominations.gmsp.org/GMSP_App/default.aspx, 877-690-4677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