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시간 줄고 가족과 즐기는 시간 많아져
▶ 작은 집에 맞게 필요한 물건만 구매하게 돼
작은 집도 나름 매력이 있다. 유지·관리비가 적게 들고 공간이 작아 가족과 더 가깝게 지낼 수 있다.
현재 사는 집보다 더 작은 집으로 이사하면 더 많은 돈을아낄 수 있다는 것은 새로운사실이 아니다. 당연히 지금보다 더 적은 모기지와 세금만내면 되고 유틸리티 부담도줄어든다. 집 안팎 이곳저곳을 보수하는 비용도 적게 든다. 이처럼 작은 집에 사는 것이 비단 한 가정의 재무적인부담을 덜어주는 것에 그치는것은 아니다. 집의 크기를 줄이기로 결정한다면 삶의 질이개선될 수 있다. 여기 그 7가지 이유가 있다.
■ 더 적게 청소해도 된다
살림의 기술이나 능력, 가족의 숫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집 청소는 여전히 어느 가족에게나 시간과노력이 동반되는 하나의‘ 일’이다.
2,500스퀘어피트의 집에서 살던존은 온 가족이 하루 종일 매달려 청소했던 기억이 있다. 표현 그대로 온가족의 하루 종일 일거리였다. 온 가족을 기진맥진하게 만들기에 충분했고 그런 만큼 자주 하고 싶어도 그럴수 없는 것이 청소였다.
그러나 1,400스퀘어피트 집으로이사 온 뒤 존은 여유시간이 크게 늘었다. 청소 횟수가 줄면서 스트레스도 줄었고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늘면서 ‘이사 오길 잘 했다’는 집에대한 만족도가 높아졌다.
■ 더 건강해질 수 있다
청소할 필요성이 줄어들면 좀 더세심한 곳에 신경을 쓸 수 있다. 예를 들면, 큰 집에서는 엄두도 못 낼먼지를 없애는 구석구석 청소 같은것 말이다.
큰 집의 경우 카펫 곳곳에 낀 먼지까지 샅샅이 찾아 없애려면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겠지만 작은 집은나 혼자, 또는 가족과 잠시만 함께 하면 가능하다. 청소가 꼼꼼해지면 당연히 집안 공기의 질이 좋아지고 앨러지 등의 신체 부작용 가능성은 낮아진다.
또 작은 집은 외부활동을 권장하는 효과도 있다. 좋은 계절에 바깥에나가 산책하거나 자전거를 탈 수도있는데 작은 집에 틀어 박혀 있을 사람이 얼마나 될 것인가.
■ 물건 욕심이 사라진다
금붕어도 어항 크기에 맞게 몸집이 달라지듯 사람도, 가족도 집의 크기에 따라 그 집을 채울 가구나 가정용품 등의 크기와 수량 등이 달라진다. 큰 집에 산다는 건 그만큼 공간을 채울 가구와 데코레이션이 더 많이 필요함을 뜻한다.
그러나 작은 집에 살면 그럴 필요가 없다. 솔직히 더 많은 가구를 둘 공간이 없다. 작은 집은 가구나 가정용품 등을 구매할 때 새로운 접근법을제시한다. 즉, 마음껏 구입할 수 없기때문에 정말 필요한 것만을 고르게되고 하나를 사더라도 더 가치 있고,더 오래 쓸 수 있는 것들로 집안을 채우게 되니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절약효과나 만족도는 높아지게 된다.
■ 여유 시간이 늘어난다
집 안을 채울 이런저런 물건들을살 필요와 공간이 사라지면서 이런물건들을 손질해야 할 필요도 덩달아 줄어들게 된다. 청소시간이 줄어들고 건강에도 유익한 보다 섬세한청소를 할 수 있게 되는 것과 같은이치다.
따라서 큰 집에 살 때보다 집에 투자해야 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그만큼 인생에서 여유로운 순간이 늘어나게 된다. 이 시간을 가족과 보내거나다른 취미활동 등에 활용할 수 있기때문에 삶의 질이 함께 개선되는 손쉬운 계산이 가능하다.
■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도 늘어난다
큰 집을 사거나 팔 때 누구나 말하는 것은 가족들이 보다 넓은 개별 공간을 갖게 된다는 점이다. 공간이 늘어남과 동시에 혼자인 시간도 늘어난다. 뒤집어 말하면 큰 집에서 사는 가족일수록 가족끼리 함께 하는 시간이상대적으로 적다. 가족 모두가 자신만의 공간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작은 집의 거실에 모두가모인다면 보다 즐거운 가족과의 시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살다 보면 생길 수 있는 가족 간의 크고 작은 다툼도 보다 아늑한 공간에서 해결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술들을 만들어낼 수 있어 긴 안목에서도가족의 화목에 도움이 된다.
■ 최대의 공간활용
사람들이 큰 집을 원하는 중요한 이유들은 대개가 이렇다. 혹시 올지 모를손님들을 위한 방이 필요하다거나 근사한 크리스마스 파티를 열기 위해서또는 할머니 생신에 모든 가족, 친지가모인 생일파티 같은 것들이다.
그런데 이런 이유들은 실제 하루하루 온 가족이 집에서 어떻게 사는지를 염두에 두지 않은 일종의 핑계들이다. 오지도 않을 손님을 위해 방을 놀리지 말고 실제 사용한다면 더큰 만족감을 느낄 것이다. 집을 선택할 때 변칙적인 요인들 말고 가족의생활패턴과 같은 정규적인 요소에집중할 필요가 있다.
■ 이웃과 더 잘 지낼 수 있다
큰 집은 그만큼 큰 주차장과 정원을 동반한다. 드나들며 이웃을 향해손을 흔들 수 있지만 아무래도 거리가 멀 수밖에 없다. 또 그만큼 그들과 어울리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반면 작은 집은 옆집과 거리가 가깝다. 한적한 오후에 집 앞에 앉아있으면 동네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어렵지 않게 볼 수 있고 이웃이 정원 가꾸는 것을 더 가깝게 할 수 있으며 애완동물 산책시키는 이들과도인사할 수 있다. 좋은 이웃과 어울리기 위해 수백 피트씩 따로 움직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