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F 오페라 매주 목요일 저녁 8시
▶ Ch 9(PBS)에서 오페라 선보여
SF 오페라가3월31일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 8시Ch 9(PBS)의 전파를 탄타. 고음질, 고화질로서 실제 공연 못지 않은 현장감을 주는 이번 HD performance에서는 SF Opera가 지난 2014년도에 공연했던 작품 중 벨리니의 ‘노르마’를 비롯 총 4 작품을 선보인다. SF 워 메모리얼 오페라 하우스에서 펼쳐졌던 실황 중계로서 특히 4월 7일, 14일에 방영되는 ‘노르마’, ‘수잔나’ 등은 당시 언론으로부터 극찬을 받은 바 있다.
Ch 9에서 선보이는 SF 오페라의 프로그램 면모를 살펴보면,▶ Norma — 빈센조 벨리니, 일시 : April 7(목) 8 p.m. , 재방송 - April 13(수) at 8 p.m. on KQED LIFE Channel. Sung in Italian with English subtitles.
출연 : ▷American soprano Sondra Radvanovsky(Norma), ▷Jamie Barton (Adalgisa), ▷tenor Russell Thomas (Pollione) and ▷bass-baritone Christian Van Horn (Oroveso). 지휘 : ▷San Francisco Opera Music Director Nicola Luisotti c ▷This performance was recorded in September 2014.
▶ 수잔나 — Carlisle Floyd, 일시 : Thursday, April 14 at 8 p.m. on KQED 9, 재방송- April 20 at 8 p.m. on KQED LIFE Channel. Sung in English with English subtitles.
▷Soprano Patricia Racette (Susannah) Polk, ▷bass Raymond Aceto as Reverend Olin Blitch, the itinerant preacher who targets Susannah as a sinner, ▷tenor Brandon Jovanovich as her hot-headed brother Sam Polk. 지휘 : ▷ Karen Kamensek ▷This performance was recorded in October 2014.
▶ 신데렐라 (La Cenerentola) — Giacochino Rossini, 일시 : Thursday, April 21 at 8 p.m. on KQED 9, 재방송 : Wednesday, April 27 at 8 p.m. on KQED LIFE Channel. Sung in Italian with English subtitles.
지휘 : ▷Spanish conductor Jesús López-Cobos. ▷French mezzo-soprano Karine Deshayes (Cinderella), ▷Tenor René Barbera is the dashing prince, Don Ramiro, ▷baritone Efraín Solís is the prince’s valet, Dandini. ▷Spanish baritone Carlos Chausson as Cinderella’s evil stepfather, Don Magnifico, ▷ This performance was recorded in November 2014.
4월 7일에 방영되는 ‘노르마’는 이태리가 자랑하는 벨칸토 시대 최고의 작품 중의 하나로, 작곡가 벨리니가 ‘만일 배가 바다에 빠진다면, 모든 것을 다 버린다 해도 ‘노르마’ 하나만은 건지고 싶다’ 라고 했을 정도였다.
드라마틱하면서 폭넓은 음역의 벨칸토 음악의 진수를 보여주는 이 작품은 이태리 오페라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가 받고 있는데, 이태리 정부에서는 화폐(5000리라) 에조차 ‘노르마’를 새겨 이 기념비적인 작품을 기념했다고 한다.
이탈리아 작곡가 벨리니(1801~1835년)의 대표작 ‘노르마’는 종교 지도자이자 정치 권력을 쥔 여사제 노르마와 그녀의 조국을 점령한 로마 장군 폴리오네와의 사랑과 배신을 그린 오페라이다. 기원전 50년경, 갈리아 지방의 골족은 로마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
분노로 들끓던 골족은 전쟁을 치르라는 신탁이 내려지기만을 고대한다. 그러나 이때 아직 전쟁을 할 때가 아니니 기다리라는 신탁이 대표사제 노르마에게 내려진다. 노르마는 로마에서 부임한 총독 폴리오네와 사랑하는 사이였고 그와의 사이에서 아이 둘을 낳아 기르며 국가와 사랑사이에서 번민하게 된다.
그러나 얼마후 총독 폴리오네의 사랑이 젊은 여사제 아달지자에게 옮겨간 사실을 알게된 노르마는 복수를 다짐, 사제와 병사들을 소환해 로마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폴리오네를 잡아들인다. 그러나 차마 사랑하는 사람을 처형하지 못하는 노르마는 오히려 자신이 여사제의 규율을 어긴 것을 고백하고 화형을 자처하게 된다. 뒤늦게 노르마의 진정한 사랑을 깨달은 폴리오네도 함께 불길 속으로 뛰어 들어간다는 내용.
‘노르마’의 압권은 칼라스 등이 불러 유명하게 된 아리아 ‘정결한 여신’으로서 여사제 노르마가 사랑과 조국에 대한 복잡한 심경을 노래하고 있는데 서정적이면서도 심오한 내용을 담고 있는 이 노래는 서정적인 리릭 소프라노, 화려한 기교의 콜로라투라, 강렬한 드라마틱의 테크닉이 모두 필요한 노래로 알려져 있다.
“아, 사랑하는 이여, 나에게 돌아와요. 처음 무렵의 진심 어린 사랑이 있다면, 온 세상이 원수가 된다 해도, 나는 당신의 방패가 되었으련만. 아! 사랑하는 이여, 나에게 돌아와요. 사랑의 고요한 열망을 간직하고 있다면, 내 가슴은 삶의 여명을 찾을 테고 조국과 하늘은 모두 당신 안에 있겠죠”
San Francisco Opera’s Show Boat, Norma, Susannah and Cinderella (Photos: Cory Weaver/San Francisco Opera)
SF 오페라가3월31일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 8시Ch 9(PBS)의 전파를 탄타. 고음질, 고화질로서 실제 공연 못지 않은 현장감을 주는 이번 HD performance에서는 SF Opera가 지난 2014년도에 공연했던 작품 중 벨리니의 ‘노르마’를 비롯 총 4 작품을 선보인다. SF 워 메모리얼 오페라 하우스에서 펼쳐졌던 실황 중계로서 특히 4월 7일, 14일에 방영되는 ‘노르마’, ‘수잔나’ 등은 당시 언론으로부터 극찬을 받은 바 있다.
Ch 9에서 선보이는 SF 오페라 프로그램들의 면모를 살펴보면,▶ Norma — 빈센조 벨리니 , 일시 : April 7(목) 8 p.m. , 재방송 - April 13(수) at 8 p.m. on KQED LIFE Channel. Sung in Italian with English subtitles.
출연 : ▷American soprano Sondra Radvanovsky(Norma), ▷Jamie Barton (Adalgisa), ▷tenor Russell Thomas (Pollione) and ▷bass-baritone Christian Van Horn (Oroveso). 지휘 : ▷San Francisco Opera Music Director Nicola Luisotti c ▷This performance was recorded in September 2014.
▶ 수잔나 — Carlisle Floyd, 일시 : Thursday, April 14 at 8 p.m. on KQED 9, 재방송- April 20 at 8 p.m. on KQED LIFE Channel. Sung in English with English subtitles.
▷Soprano Patricia Racette (Susannah) Polk, ▷bass Raymond Aceto as Reverend Olin Blitch, the itinerant preacher who targets Susannah as a sinner, ▷tenor Brandon Jovanovich as her hot-headed brother Sam Polk. 지휘 : ▷ Karen Kamensek ▷This performance was recorded in October 2014.
▶ 신데렐라 (La Cenerentola) — Giacochino Rossini, 일시 : Thursday, April 21 at 8 p.m. on KQED 9, 재방송 : Wednesday, April 27 at 8 p.m. on KQED LIFE Channel. Sung in Italian with English subtitles.
지휘 : ▷Spanish conductor Jesús López-Cobos. ▷French mezzo-soprano Karine Deshayes (Cinderella), ▷Tenor René Barbera is the dashing prince, Don Ramiro, ▷baritone Efraín Solís is the prince’s valet, Dandini. ▷Spanish baritone Carlos Chausson as Cinderella’s evil stepfather, Don Magnifico, ▷ This performance was recorded in November 2014.
4월 7일의 ‘노르마’는 이태리가 자랑하는 벨칸토 최고의 작품 중의 하나로, 작곡가 벨리니가 ‘만일 나의 배가 바다에 빠진다면, 모든 것을 다 잃어버린다 해도 <노르마> 단 하나만은 건지고 싶다’ 라고 했을 정도였다.
드라마틱하면서도 고운 선율, 폭넓은 음역의 벨칸토 성악의 진수를 보여주는 이 작품은 이태리 오페라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가 받고 있는데 이태리 정부에서는 화폐(5000리라) 에 ‘노르마’를 새겨 이 기념비적인 작품을 기념하고자 했다.
이탈리아 작곡가 벨리니(1801~1835년)의 대표작 <노르마>는. 종교 지도자이자 정치 권력을 쥔 여사제 노르마와 그녀의 조국을 점령한 로마 장군 폴리오네와의 사랑과 배신을 그린 오페라이다. 기원전 50년경, 갈리아 지방의 골족은 로마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 분노로 들끓는 골족은 전쟁을 치르라는 신탁이 내려지기만을 고대한다. 그러나 이때 아직 전쟁을 할 때가 아니니 기다리라는 신탁이 대표사제 노르마에게 내려진다. 노르마는 로마에서 부임한 총독 폴리오네와 사랑하는 사이였고 그와의 사이에 아이 둘을 낳아 국가와 사랑사이에서 번민하게 된다. 그러나 얼마후 총독 폴리오네의 마음이 젊은 여사제 아달지자에게 옮겨간 사실을 알게된 노르마는 복수를 다짐하며 사제와 병사들을 소환해 로마와 전쟁을 선포하고 폴리오네를 잡아들인다. 하지만 차마 사랑하는 사람을 처형하지 못하지 못하는 노르마는 오히려 자신이 여사제의 규율을 어긴 것을 고백하고 화형을 자처하게 된다. 뒤늦게 노르마의 진정한 사랑을 깨달은 폴리오네도 함께 불길 속으로 뛰어 들어간다는 내용.
‘노르마’의 압권은 칼라스 등이 불러 유명하게 된 아리아 ‘정결한 여신’으로서 달에 바치는 기도의 내용이 들어있다. 여사제 노르마가 사랑과 조국에 대한 복잡한 심경을 노래하고 있는데 서정적이면서도 심오한 내용을 담고 있는 이 노래는 서정적인 리릭 소프라노, 화려한 기교의 콜로라투라, 강렬한 드라마틱의 테크닉이 모두 필요한 노래이다. “아, 사랑하는 이여, 나에게 돌아와요. 처음 무렵의 진심 어린 사랑이 있다면, 온 세상이 원수가 된다 해도, 나는 당신의 방패가 되었으련만. 아! 사랑하는 이여, 나에게 돌아와요. 사랑의 고요한 열망을 간직하고 있다면, 내 가슴은 삶의 여명을 찾을 테고 조국과 하늘은 모두 당신 안에, 당신 안에 있겠죠.” <이정훈 기자>
SAN FRANCISCO (March 4, 2016) — San Francisco Opera today announced plans to return to KQED 9 for the sixth season of spectacular opera and musical theater works featuring a roster of internationally renowned singers, conductors, directors and designers, all recorded live in high-definition from the War Memorial Opera House. The season airs in primetime over four consecutive Thursday evenings at 8 p.m. Hosted once again by opera superstar and Bay Area resident Frederica von Stade, this year’s series begins March 31 with Jerome Kern and Oscar Hammerstein II’s landmark musical theater work Show Boat. It is followed by Vincenzo Bellini’s early 19th-century bel canto masterpiece Norma on April 7, Carlisle Floyd’s popular and lyrical drama Susannah on April 14 and Gioachino Rossini’s sparkling Cinderella (La Cenerentola) on April 21.
Each opera is sung in its original language with English subtitles and features the acclaimed San Francisco Opera Orchestra and Chorus (Ian Robertson, Chorus Director).
San Francisco Opera General Director David Gockley commented: “KQED Public Television is recognized as one of the nation’s leading presenters of arts programming, and I’m very pleased that San Francisco Opera will return this spring for its sixth season, particularly with such an extraordinary repertoire and roster of singing stars. This broadcast opportunity is part of the Opera’s continuing effort to expand our presence throughout the Bay Area and beyond the War Memorial Opera House. There’s no question that our association with KQED is the right way to go, and I anticipate the public will be the true beneficiary of our efforts.”“Our ongoing partnership with the San Francisco Opera embodies KQED’s commitment to ensure that world-class performances are accessible to everyone,” said Michael Isip, KQED Senior Vice President and Chief Content Officer. “The arts are a primary focus for KQED and we are dedicated to showcasing the talent, diversity and abundance of the Bay Area arts community on television, radio, online and on mobile devices.” San Francisco Opera on KQED 9 Show Boat — Jerome Kern and Oscar Hammerstein IIBroadcast dates: Thursday, March 31 at 8 p.m. on KQED 9; repeated Wednesday, April 6 at 8 p.m. on KQED LIFE Channel. Performed in English with English subtitles.
Based on the novel by Edna Ferber and adapted for the stage, this new production was directed by Francesca Zambello and features an extraordinary ensemble cast spanning the worlds of opera and Broadway. San Francisco Chronicle hailed, “This Show Boat offers a broad array of theatrical delights. There are rollicking dance numbers … and big crowd scenes, balanced by moments of intimate emotion and sheer romance.” Set in the 1880s along the Mississippi River, Show Boat is both a poignant love story and a powerful reminder of America’s bitter legacy of racism. The cast features Heidi Stober (Magnolia Hawks), Michael Todd Simpson (Gaylord Ravenal), Bill Irwin (Cap’n Andy Hawks), Patricia Racette (Julie La Verne), Morris Robinson (Joe), Angela Renée Simpson (Queenie), Kirsten Wyatt (Ellie Mae Chipley), John Bolton (Frank Schultz) and Harriet Harris (Parthy Ann Hawks). John DeMain conducts the San Francisco Opera Orchestra and Chorus. This performance was recorded in June 2014.
Norma — Vincenzo BelliniBroadcast dates: Thursday, April 7 at 8 p.m. on KQED 9, repeated Wednesday, April 13 at 8 p.m. on KQED LIFE Channel. Sung in Italian with English subtitles.
American soprano Sondra Radvanovsky, who has performed the demanding title role to great critical acclaim internationally, leads a first-rate cast, which the San Francisco Chronicle described as delivering “three hours’ worth of unforgettable vocal fireworks,” including Jamie Barton (Adalgisa), tenor Russell Thomas (Pollione) and bass-baritone Christian Van Horn (Oroveso). San Francisco Opera Music Director Nicola Luisotti conducts the San Francisco Orchestra and Chorus in a production directed by Kevin Newbury. This performance was recorded in September 2014.
Susannah — Carlisle FloydBroadcast dates: Thursday, April 14 at 8 p.m. on KQED 9, repeated Wednesday, April 20 at 8 p.m. on KQED LIFE Channel. Sung in English with English subtitles.
Soprano Patricia Racette performs the title role of the innocent, strong-willed and falsely accused young woman Susannah Polk, a performance which the San Jose Mercury News described as “fully committed … [Racette] sang with focused power and lyrical beauty.” The all-American cast included bass Raymond Aceto as Reverend Olin Blitch, the itinerant preacher who targets Susannah as a sinner, and tenor Brandon Jovanovich as her hot-headed brother Sam Polk. The production, set in mid-1930s rural Appalachia, was a collaboration between director Michael Cavanagh and set designer Erhard Rom. Conductor Karen Kamensek made her Company debut in this San Francisco Opera production. This performance was recorded in October 2014.
Cinderella (La Cenerentola) — Giacochino RossiniBroadcast dates: Thursday, April 21 at 8 p.m. on KQED 9, repeated Wednesday, April 27 at 8 p.m. on KQED LIFE Channel. Sung in Italian with English subtitles.
Based on the beloved fairy tale, Jean-Pierre Ponnelle’s iconic and whimsical San Francisco Opera production, which the San Francisco Chronicle praised as “bursting with wit and vitality,” was directed by Gregory Fortner and features Spanish conductor Jesús López-Cobos. French mezzo-soprano Karine Deshayes stars in the title role of Angelina (Cinderella), the servant girl who catches the eye of a handsome prince. Tenor René Barbera is the dashing prince, Don Ramiro, and baritone Efraín Solís is the prince’s valet, Dandini. Spanish baritone Carlos Chausson delights in his signature role as Cinderella’s evil stepfather, Don Magnifico, in a performance that the San Francisco Chronicle described as having “uproarious vitality and vocal heft.” This performance was recorded in November 2014.
# # # ABOUT SAN FRANCISCO OPERASan Francisco Opera is one of the world’s leading producers for the lyric stage heralded for its roster of international opera stars, innovative and bold productions, and critically-acclaimed resident orchestra and chorus. Founded in 1923 by Gaetano Merola, the Company presents annual fall and summer seasons at the historic San Francisco War Memorial Opera House ranging from classic to world premiere repertoire, in addition to numerous concerts, recitals and free state-of-the-art community engagement events. Since 1955, the Company has been an industry leader in the training of young professional singers by way of the Merola Opera Program and the San Francisco Opera Center Adler Fellowship program. The Company’s performances are further enjoyed throughout the nation and abroad via radio broadcasts, high-definition cinema screenings and on public television. In March 2016, San Francisco Opera opened the Diane B. Wilsey Center for Opera on the fourth floor of the Veterans Building, a newly designed 38,000-square-foot space that features the 299-seat Dianne and Tad Taube Atrium Theater, the Bryan Education Studio, the San Francisco Opera Costume Studio, San Francisco Opera Archive and administrative offices. Visit sfopera.com for more information.
ABOUT KQED
KQED, an NPR and PBS affiliate based in San Francisco, serves the people of Northern California and beyond with a public-supported alternative to commercial media. Home to one of the most listened-to public radio station in the nation, one of the highest-rated public television services and an award-winning education program, KQED is also a leader and innovator in interactive media and technology, taking people of all ages on journeys of exploration—exposing them to new people, places and ideas.
This press release and downloadable photographs of Show Boat, Susannah, Norma and La Cenerentola are available at sfopera.com/press. For further press information, please contact San Francisco Opera Communications:Jon Finck (415) 565-6472 / jfinck@sfopera.comJulia Inouye (415) 565-6430 / jinouye@sfopera.com Teresa Concepcion (415) 565-6470 / tconcepcion@sfopera.com 울음보다 노래가 더 절절하다.
전설적인 소프라노 마리아 칼라스(1923~1977년)가 부르는 오페라 <노르마>의 아리아 <정결한 여신>에는 한이 서려 있다. 사랑하는 남자에게 버림받은 여인의 처절한 절규에 가슴이 저민다.
기원전 50년경, 갈리아 지방에 거주하는 골족은 로마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 로마의 통치로 인해 민심이 분노로 들끓는 골족은 종교의식에서 전쟁을 치르라는 신탁이 내려지기만을 고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전쟁을 할 때가 아니니 기다리라는 신탁이 드루이드의 대표사제 노르마에게 내려진다. 노르마는 로마에서 부임한 총독 폴리오네와 사랑하는 사이였다. 그와의 사이에 두 명의 아이를 낳고 비밀리에 키우고 있었다. 그러나 폴리오네는 최근에 젊고 아리따운 드루이드 사제 아달지자를 만났고, 그녀와 사랑에 빠졌다. 달이 떠오르기를 기다리며 흩어져 있는 동안, 폴리오네는 그의 심정을 친구인 플라비오에게 털어놓는다. 이탈리아 작곡가 벨리니(1801~1835년)의 대표작 <노르마>는. 종교 지도자이자 정치 권력을 쥔 여사제 노르마와 그녀의 조국을 점령한 로마 장군 폴리오네와의 사랑과 배신을 그린 오페라이다. 기원전 50년경, 갈리아 지방의 골족은 로마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 분노로 들끓는 골족은 전쟁을 치르라는 신탁이 내려지기만을 고대한다. 그러나 이때 아직 전쟁을 할 때가 아니니 기다리라는 신탁이 대표사제 노르마에게 내려진다. 노르마는 로마에서 부임한 총독 폴리오네와 사랑하는 사이였고 그와의 사이에 아이 둘을 낳아 국가와 사랑사이에서 번민하게 된다. 그러나 얼마후 총독 폴리오네의 마음이 젊은 여사제 아달지자에게 옮겨간 사실을 알게된 노르마는 복수를 다짐하며 사제와 병사들을 소환해 로마와 전쟁을 선포하고 폴리오네를 잡아들인다. 하지만 차마 사랑하는 사람을 처형하지 못하지 못하는 노르마는 오히려 자신이 여사제의 규율을 어긴 것을 고백하고 화형을 자처하게 된다. 뒤늦게 노르마의 진정한 사랑을 깨달은 폴리오네도 함께 불길 속으로 뛰어 들어간다는 내용.
‘노르마’의 압권은 칼라스 등이 불러 유명하게 된 아리아 ‘정결한 여신’으로서 달에 바치는 기도의 내용이 들어있다. 여사제 노르마가 사랑과 조국에 대한 복잡한 심경을 노래하고 있는데 서정적이면서도 심오한 내용을 담고 있는 이 노래는 서정적인 리릭 소프라노, 화려한 기교의 콜로라투라, 강렬한 드라마틱의 테크닉이 모두 필요한 노래이다. “아, 사랑하는 이여, 나에게 돌아와요. 처음 무렵의 진심 어린 사랑이 있다면, 온 세상이 원수가 된다 해도, 나는 당신의 방패가 되었으련만. 아! 사랑하는 이여, 나에게 돌아와요. 사랑의 고요한 열망을 간직하고 있다면, 내 가슴은 삶의 여명을 찾을 테고 조국과 하늘은 모두 당신 안에, 당신 안에 있겠죠.” <이정훈 기자>
(<정결한 여신> 가사)
두 명의 아이를 낳고 비밀리에 키우고 있었다. 그러나 폴리오네는 최근에 젊고 아리따운 드루이드 사제 아달지자를 만났고, 그녀와 사랑에 빠졌다. 달이 떠오르기를 기다리며 흩어져 있는 동안, 폴리오네는 그의 심정을 친구인 플라비오에게 털어놓는다.
종교 지도자이자 정치 권력을 쥔 여사제 노르마는 조국을 점령한 로마 장군 폴리오네에게 빠져 아이 둘을 낳는다. 그러나 폴리오네의 마음은 젊은 여사제 아달지자에게 옮겨간다. 연인의 배신을 알게 된 노르마는 복수를 다짐한다 . 사제와 병사를 소환해 로마와 전쟁을 선포하고 폴리오네를 잡아들인다. 하지만 차마 사랑하는 사람을 처형하지 못한다. 오히려 노르마 자신이 여사제의 규율을 어긴 것을 고백하고 화형을 자처한다. 뒤늦게 노르마의 진정한 사랑을 깨달은 폴리오네도 함께 불길 속으로 걸어 들어간다. 칼라스 덕분에 더 유명해진 아리아 <정결한 여신>은 달에 바치는 기도다. 여사제 노르마는 사랑과 조국, 종교에 대한 복잡한 심경을 노래한다. 경건하면서도 위엄 있고 서정적이며 심오한 이 노래를 소화하려면 소프라노의 기교를 총동원해야 한다. 서정적인 리릭 소프라노, 화려한 기교를 자랑하는 콜로라투라 소프라노, 강렬한 드라마틱 소프라노 테크닉이 모두 필요하다.
“아, 사랑하는 이여, 나에게 돌아와요. 처음 무렵의 진심 어린 사랑이 있다면, 온 세상이 원수가 된다 해도, 나는 당신의 방패가 되었으련만. 아! 사랑하는 이여, 나에게 돌아와요. 사랑의 고요한 열망을 간직하고 있다면, 내 가슴은 삶의 여명(黎明)을 찾을 테고 조국과 하늘은 모두 당신 안에, 당신 안에 있겠죠.” (<정결한 여신> 가사)
이 노래의 대명사로 불리는 칼라스는 불행하게도 오페라 주인공과 비슷한 삶을 살았다. 그리스 선박왕 오나시스와 열애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지만 결국 배신당했다. 여자를 ‘전리품’처럼 여겼던 오나시스는 칼라스를 버리고 재클린 케네디를 선택했다.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고 그리스 국적을 취득할 정도로 오나시스와 결혼을 갈망했던 칼라스는 큰 충격을 받았다. 실연의 상처로 노래를 잃고 삶도 무너진다. 파리 아파트에서 홀로 칩거하다가 55세에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유해는 그리스에서 화장됐으며, 유골분은 폭풍우가 치는 에게해에 뿌려졌다. 오나시스는 훗날 허영심 있는 재클린과의 결혼을 후회하고 칼라스를 그리워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1975년 사망할 당시 칼라스가 선물한 붉은색 캐시미어 담요를 손에 꼭 쥐고 있었다고 한다.
오페라 <노르마> 는 고운 선율과, 폭넓은 음역대로 인간이 가진 목소리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게 함과 동시에, 전에 없던 강렬하면서도 아름다운 드라마틱한 여 주인공의 등장으로 벨칸토 오페라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또한 이탈리아에서는 화폐에(5000리라) 이를 새겨 기념하고자 했으니, 이 작품의 위대성은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오페라의 본고장 이탈리아가 선택한 작곡가 벨리니. 그런 벨리니 자신이 ‘만일 나의 배가 바다에 빠진다면, 모든 것을 다 잃어버린다 해도 <노르마> 단 하나만은 건지고 싶다’ 라고 했을 정도로 이 작품은 벨칸토 오페라 중에서도 단연 최고라 불리는 대작이다. 오페라 <노르마> 는 단지 슬프고 아름다운 이야기가 아니다. 그 속에는 민족과 민족간의 전쟁, 그리고 인간 내면의 이성과 본성간의 전쟁 속에서 평화를 갈구하고 이를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싸우는 인류 공통의 숙제가 숨어 있다. 기원전 50년경, 갈리아 지방에 거주하는 골족은 로마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 로마의 통치로 인해 민심이 분노로 들끓는 골족은 종교의식에서 전쟁을 치르라는 신탁이 내려지기만을 고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전쟁을 할 때가 아니니 기다리라는 신탁이 드루이드의 대표사제 노르마에게 내려진다. 노르마는 로마에서 부임한 총독 폴리오네와 사랑하는 사이였다. 그와의 사이에 두 명의 아이를 낳고 비밀리에 키우고 있었다. 그러나 폴리오네는 최근에 젊고 아리따운 드루이드 사제 아달지자를 만났고, 그녀와 사랑에 빠졌다. 달이 떠오르기를 기다리며 흩어져 있는 동안, 폴리오네는 그의 심정을 친구인 플라비오에게 털어놓는다. 아달지자가 제단에 혼자 남아서 기도하고 있다. 본국으로 소환명령이 떨어진 폴리오네가 아달지자와 함께 로마로 돌아가기를 원하자, 그녀는 사랑과 조국 사이에서 갈등한다. 하지만 폴리오네의 지속적인 간청에 결국 아달지자는 그와 함께 로마로 가기로 동의하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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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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