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절기 증상 완화법
▶ 가습기 틀면 통증 완화, 차 등 수분 충분히 공급, 효과 없으면 충혈완화제
아침 저녁 일교차가 화씨 20도 가량 차이가 나는 가을철 환절기에는 코막힘, 코감기, 비염 또는 앨러지 증상으로 코가 꽉 막혀 밤에 숨을 쉬기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통 코가 막히면 대개 비강에 콧물이 많아져서 괴로운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부비강 점막이 붓고 혈관에 염증이 생겨 충혈상태가 돼 코가 막힌다. 건강정보사이트 헬스라인(Healthline.com)에 소개된 코막힘 증상 완화법을 살펴본다.
#가습기를 사용해 본다=코막힘 증상과 통증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된다. 건조한 공기보다는 촉촉한 공기를 호흡하면 콧 속 부은 혈관과 자극된 조직이 진정된다. 가습기는 콧물 생성도 줄여주는데 도움된다.
#샤워한다=뜨거운 물에 샤워하고 나면 콧물이 다소 줄어들고, 호흡을 편하게 하는데 잠시나마 도움된다. 뜨거운 수증기를 들이 마시면 좋다. 뜨거운 물을 담은 대야나 큰 그릇에 얼굴을 대고 수건을 텐트처럼 둘러서 뜨거운 김을 깊게 호흡하면 코를 편하게 하는 데에 도움된다. 너무 뜨거운 물에 얼굴 화상을 당하지 않도록 얼굴이 닿지 않게 주의한다.
#수분을 충분히 공급한다=물, 스포츠 드링크, 주스, 닭고기 수프 등 수분 유지는 코막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된다. 콧물을 줄여주며, 부비강에 가해지는 충혈 증상을 줄여주는데 좋다.
또한 코막힘 증상과 함께 목감기까지 함께 온 경우라면 따듯한 차나 뜨거운 수프가 목 아픈 증상 완화에도 도움된다.
#코 식염수 스프레이를 사용한다=콧물을 줄여주며, 혈관 염증도 완화시키는데 도움된다. 코 식염수 스프레이(nasal saline spray)는 오버-더-카운터로 다양한 제품이 나와있다. 코막힘 충혈완화제(decongestants)가 포함된 제품도 있으나 사용 전 주치의에게 상담한다. 3일 이상 사용하면 오히려 충혈 증상이 더 나빠질 수도 있으며 다른 약물과 함께 사용할 경우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 ‘암 앤 해머’사의 ‘Simply Saline Adult Nasal Mist’가 추천된다.
#‘네티 팟’으로 코 세척을 한다=잠자리에 들기 전 코 세척을 한다. 끓여서 식힌 소금물을 넣은 작은 주전자 모양의 ‘네티 팟’(neti pot)으로 코 세척을 하거나, 또는 오버-더-카운터로 구할 수 있는 코 세척기로 세척을 하면 하루 종일 호흡을 통해 코로 들어왔던 바이러스성 입자들이나 콧물을 제거하는데 도움된다. 코 세척 할 때는 수돗물이 아닌 증류수나 소독된 물을 사용하거나 한번 끓여서 식힌 물을 꼭 사용해야 한다.
#따뜻한 물수건으로 이마를 찜질해준다=따뜻한 물수건으로 코와 이마를 덮는다. 비강을 열어주며 콧속 염증 증상 완화에 도움된다.
#코막힘 충혈 완화제=코 스프레이용과 알약 형태로 나와 있으며, 의사 처방전과 오버-더-카운터용 둘다 있다. 스프레이용으로는 ‘아프린’(Afrin)과 ‘시넥스’(Sinex)가 있으며, 알약으로는 ‘수다페드’(Sudafed)와 ‘수도제스트’(Sudogest)가 대표적이다. 성분명에 ‘페닐에프린’(phenylephrine)이나 ‘수도에페드린’(pseudoephedrine)이 적혀있는 지 확인한다.
또한 코막힘 충혈 완화제를 사용할 때에는 제품 설명서를 꼭 일고, 3일 이상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그 이상 사용하면 충혈과 코막힘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다.
#항히스타민제 또는 앨러지 약 사용은=항히스타민제는 졸음을 유발할 수 있다. 항히스타민제 사용 전 주치의에게 문의해보는 것도 좋다. ‘베네드릴’(Benadryl Allergy Ultratab Tablets),‘클라리틴 D’ 등이 있다.
#코막힘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꼭 의사를 찾는다=오버-더-카운터 약을 구입할 때 약사에게 문의한다. 또한 오버-더-카운터 약 복용을 3일 정도 해도 증상이 낫지 않으면 의사를 찾는다.또 열이 동반되는 경우도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또한 담배 연기 등 앨러지 증상을 자극하는 요소들은 피하도록 한다.
<
정이온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