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롱아일랜드한국학교 (Korean Heritage School of Long Island)
운동회 겸 소풍에서 다함께 한 모습.
▶ 팬데믹 직후 대면·비대면 양방향 수업 구축 … 미래 교육 지향
▶ ‘한국어동화구연대회’ 통해 한국어의 아름다운 표현·정체성 교육 자부
▶ 한류 열풍으로 다양한 국적 성인들 한국어·한국문화 관심 높아져
지난 2년간 팬데믹 속에 수많은 한국학교들이 교육 현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잖은 고민을 해 온 가운데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하며 달라진 한국어 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롱아일랜드한국학교가 있다.
44년 역사를 지니고 있는 뉴욕의 대표적 한국학교로 오는 2월4일 봄학기 개학을 앞두고 개학준비로 분주한 롱아일랜드한국학교를 소개한다. [편집자주]
2021 가을학기 온라인 종강식
35회 미동북부한국어동화구연대회 수상자와 참가자들, 참가자들의 실력이 뛰어나 갈수록 우열을 가리기 힘들다.
■ 롱아일랜드한국학교 연혁
롱아일랜드한국학교는 1978년 브루클린한인교회에서 개교해 올해로 44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뉴욕의 대표 한국학교이다. 2011년, 교회에서 분리되어 비영리단체로 뉴욕시 인가를 받으며 독립된 교육 기간으로 리틀넥 P94 초등학교에 둥지를 틀었다.
2015년 대통령 표창, 2018년 뉴욕시 우수 다문화 교육상을 수상하며 학교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2014년 독도 시범 학교, 한국어능력고사(TOPIK) 지정 고사장 등을 통해 한국어 교육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2014년부터는 베이사이드고교에서 수업을 진행하던 중 2020년 전례 없는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곧바로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 현재까지 대면, 비대면 수업을 모두 진행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학교를 표방하고 있다.
■ 롱아일랜드한국학교 교육 과정 및 목표
롱아일랜드한국학교는 현재 4세~성인까지 금, 토요일 비대면 수업과 대면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어반 14개반, 특별 활동반, 특별 재능반인 어린이 합창단으로 구성된 학사 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전문 자격을 갖춘 교사들이 함께 한국어 보급과 차세대 교육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온라인 한국어 교육에 특화된 수업 개발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롱아일랜드한국학교 하면 가장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것은 올해로 36회를 맞이한 ‘미동북부한국어동화구연대회’ 의 주최 학교라는 것이다.
뉴욕, 뉴저지, 커네티컷 지역의 한인 2세들이 우리의 동화를 한국말로 구연하는 이 대회는 해를 거듭할수록 학생들의 한국어 실력이 모국어 화자만큼이나 향상되며 뜨거운 관심 속에 치러지고 있다.
동화구연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동화 속에 들어 있는 한국어의 아름다운 표현을 배우며 우리의 정서와 지혜를 배우고 정체성을 이어나간다고 자부하며 특히 최근 한국어 교육에서는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만큼 동화구연대회의 의미가 더욱더 깊어지는 대목이다.
롱아일랜드한국학교 어린이합창단이 카네기홀에서 공연하고 있다. 이 공연에서 아리랑 등을 불러 뜨거운 박수 갈채를 받았다.
은쟁반에 옥구슬 굴러간다는 표현을 연상되게 하는 롱아일랜드한국학교 어린이합창단 역시 학교 대표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다. 2016년에 창단된 어린이합창단은 학생들의 숨겨진 재능을 발굴하고 아름다운 한국어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프로그램이며 동포 대축제, 설 퍼레이드, 서울대 동문 음악회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행사와 뉴욕 카네기홀에서 공연 등을 펼치며 한국어로 아름다운 노랫말을 들려주고 알리는 메신저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다문화 성인반의 증원은 최근 BTS의 열풍 등으로 비한국어권 학습자들의 한국어 교육 수요가 급증하는 현상을 방증하고 있다.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로 구성된 성인반 학생 중 실제로 BTS 팬클럽 아미의 회원인 한 학생은 “한국어뿐만 아니라 한국 역사와 문화에도 관심이 많다며 한국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정말 즐겁고 보람 있다”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특별 활동반 교사들도 전공자 출신의 전문가들이라 수준 높은 커리큘럼으로 완성도 높은 수업을 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다. 앞으로도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모든 교사들은 대면, 비대면 현장으로 확대된 학습 현장에 맞춰 구슬땀을 흘릴 것이며 그 결과는 롱아일랜드한국학교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롱아일랜드한국학교는 체계적인 학습과 완성도 높은 수업, 교사들의 헌신, 학부모들의 열정이 모여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한국말을 잊지 않는 코리안아메리칸으로서 자부심을 느끼며 살아가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산실이 되도록 부단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 롱아일랜드한국학교
▲금,토 양일간 수업 진행, 현재 2022년 봄학기 등록 진행 중
▲개학: 2/4(금), 2/5(토) (문의: 917-757-6557, 917-443-1823)
likoreanschool@gmail.com
▲롱아일랜드한국학교 어린이합창단: 매주 토요일 12:30~2:00까지 대면 수업
▲미동북부한국어동화구연대회: 4월 개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