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역사의 유물 미국 부호들의 대저택
▶ (8) 벤더빌트 가
(1)허드슨 강변 너머로 그림처럼 보이는 건물이 바로 하이드 팍 소재 프레드릭 밴더빌트의 저택이다. 3층인 이 집의 화장대 등 각종 화장 도구가 황금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면 믿어지겠는가? 그러나 사실이다. 그 당시 밴더빌트의 일년 수입은 미국정부의 일년 예산보다 많았다고 한다.
가는 방법은 Thruway 87 N으로 올라가다 Interstate Expressway 84 E로 들어간다. Route 9 North(Exit 13)에서 나와서 North로 약 15마일 가면 왼쪽에 정문 입구가 나온다. 입장은 무료이나 저택의 방안을 보려면 1인당 4달러50센트를 내야 한다.
밴더빌트가 할아버지는 무식하고 못 배웠지만 그의 자손들은 모두 명문 하버드대 출신의 엘리트들이었다. 밴더빌트가 할아버지는 자식 복이 많아서 딸 10명과 아들 3명을 두었다. 큰 아들이 윌리암 헨리 밴더빌트이고 그는 8명의 아들 딸을 두었다. 그의 아들 중에 프레드릭 윌리암 밴더빌트가 하이드 팍(Hyde Park)에 있는 대 저택을 지어서 부인 루이스 밴더빌트와 함께 살았다.
대리석으로 지은 이 저택은 무척 웅장하다. 특히 뒤쪽 흰 대리석 기둥이 6개 올라간 반원을 이룬 일층 베란다에서는 언제나 허드슨 강의 푸른 물결을 감상할 수 있다. 건너편의 우거진 새파란 진초록색 숲의 경치가 숨막히게 아름답다. 스트레스가 확 풀리는 기분을 느끼겠다.
밴더빌트는 5대호를 통해 증기선으로 화물을 운송하던 방식을 육로로 바꾸는 영감을 얻었다. 그 주위를 기차로 운행하면 더 많은 물량을 운반할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러 무릎을 치면서 기뻐했다.
“맞다. 기차를 잡자.”
뉴욕에서 애리 호수까지 가는 기차선로를 매입하려는 그에게 예전 뉴욕 할렘 기차회사를 팔아먹은 드류가 가짜 증권을 마구 찍어서 팔았다. 시장에 나오자 마자 가짜인줄 모르고 이를 모두 사들인 밴더빌트는 엄청난 피해를 볼 위기에 처했다. 드류는 너무 많은 가짜 주식을 팔았기에 뉴욕에 올 수가 없었다.
뉴욕에 오면 바로 체포되므로 이를 피해 뉴저지까지만 왔다. 나중에 이 사실을 알게된 밴더빌트는 법원에 소송을 제기해 가짜 발행 주식이 효력을
발휘할 수 있게 만들었다.
결국 그는 이들과 거래를 계속해 뉴욕에서 시카고와 캐나다까지의 철도 노선을 갖게 되었다. 그의 기쁨은 대단했다. 이 때부터 철도 시대가 도래했으며 이는 밴더빌트가에 의해 이루어진 셈이었다.
(3)이름이 독수리 집(Eagle’s Nest)으로 붙여진 저택. 롱아일랜드의 센터포어트에 있다. 롱아일랜드 495 East로 가다 출구 49에서 나와 북쪽으로(Rt. 110) 향한다. 25A를 만나면 East로 약 3마일 가다 센터포어트 동네가 나온다. Little Neck Rd.가 나오면 북쪽으로 약 2마일 가면 오른쪽에 밴더빌트 박물관이 있다.
이곳에는 3,000년 묵은 머미(죽은 시체-미이라)를 이집트에서 가져다 놓고, 천문대도 만들어 놓아서 학생들에게 공부가 될 것이다.윌리암 밴더빌트 II세는 경기용 자동차를 좋아했다. 이 소란스런 기계를 타고 먼지를 날리면서 로드아일랜드주의 뉴포트에 위치한 집을 드나들었다(Marble House). 그 소리가 요란하고 먼지가 길을 덮어 주민들이 데모를 하였다.
“소란스럽고 먼지를 날리는 저놈에게 벌금을 먹여라.”
그는 벌금을 내고서고 계속 그 짓을 했다. 주민들이 아예 감옥에 넣으라고 항의가 심해지자 롱아일랜드로 내려와서 저택을 지었다. 그리고 자마이카에서 서폭 카운티까지 가는 곳에 자동차 경주 도로를 만들었다. 이것이 Vanderbilt Motor Parkway(VMP)로 자동차 경주가 시작된 곳이다.
유럽의 자동차 경기장을 보고 와서 만든 것이다. 이는 자동차가 발전하는데 공헌을 했다. 이 도로에서는 사고도 많았고 그의 아들이 차 사고로 사망하는 일까지 일어났다. 이로서 그는 자동차 경주에의 집념을 버리고 스팀쉽(Steam Ship)에 관심을 돌렸다. 바다 고기를 수집하는 일에 열중해 이곳의 아쿠아리움에 희귀한 어류들을 모아놓았다.
Robert Moses Parkway(캡추리 가는 길: 서폭 카운티에 있음)가 생기므로 Vanderbilt Motor Parkway는 자연 도태되었다. 당시 이 저택에서는 헐리웃 배우들이 저녁마다 모여들어 질탕하게 놀아나는 경우가 많았다. 당연히 마을 사람들은 이를 싫어할 수 밖에 없었다. 얼마 뒤 근처에 J. P. 모건도 저택을 갖게 돼 그들의 자손과 어울리게 됐다.
(4) 뉴포트의 The Breakers(Ochre Point Ave., Newport, R.I.)라는 저택은 1885년에 구입했다. 뉴포트 바다를 뒤로 두고 있는 절경을 자랑한다. 코넬리우스 밴더빌트 II는 부인 Alice와 함께 이 곳에 살았다. 이것은 밴더빌트의 Marble House와 함께 70개의 방을 자랑하는 엄청난 대 저택이다.
(5) 이 마블하우스(Bellvue Ave., Newport, R.I. 401-847-1000)는 William Henry Vanderbilt의 아들인 William K. Vanderbilt가 살고 있었다.
뉴포트는 I-95로 북진, 커네티컷을 지나서 로드 아일랜드주로 들어가서 Route 138을 타고 뉴포트 싸인판만 보고 가면 된다. 아름다운 Jamestown Bridge를 넘어 뉴포트에 도달한다. 뉴포트 안에서는 운전이 싫으면 관광만을 위해 뉴포트를 돌아다니는 버스를 타도 좋다. Bellvue Ave에는 많은 저택들이 있다.
뉴욕 플러싱에서 뉴포트까지는 약 3시간 운전거리이다.
<윤병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